콘텐츠 리뷰함

[웨이브 추천] 정조의 로맨스를 다룬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

서찐이 2021. 11. 24. 01:00

최근에 국내외로 한국 드라마의 위상이 널리 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독특하고 신선한 소재로 전세계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 와중에 이미 방영된 적 있는 조선시대의 왕 정조의 로맨스를 새롭게 다루는 드라마가 있어 소개시켜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옷소매 붉은 끝동' 입니다. 

드라마 소개 

옷소매 붉은 끝동은 조선의 22대 임금인 정조, 이산과 의빈 성씨 성덕임 과의 로맨스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검은 태양> 이 후 MBC 에서 선보이는 후속작이고요. 11월 12일 첫방송 이후 계속해서 시청률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삶을 지키고자 한 궁녀와 사랑보다 나라가 우선이었던 제왕의 애절한 궁중 로맨스 기록

무려 두 번이나 승은을 거절하고 후궁이 아닌 궁녀로 남고자 했던 성덕임. 그리고 그런 그녀를 사랑했던 왕, 이산의 이야기입니다. 이산 역시 나라가 우선일 수 밖에 없었기에 계속해서 성덕임과 어긋나는 사랑을 했던 거겠죠. 그들의 애절한 로맨스가 14년 만에 다시 안방극장을 찾아왔습니다. 

인물관계도 및 등장인물 소개

옷소매 붉은 끝동은 이산이 왕이 되는 여정과 더불어 의빈 성씨 성덕임과의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드라마 이산이 조금 더 정조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옷소매 붉은 끝동은 의빈 성씨, 성덕임에 초점이 좀 더 맞춰져있는 것 같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은 궁녀들이 옷소매를 붉게 물들여 입는 데서 비롯해 궁녀를 상징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녀가 왜 왕의 승은을 거절했는지 그리고 자신이 지키고자 했던 길은 무엇인지가 궁금해집니다. 

드라마 이산과도 인물들을 비교해서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조선의 22대 임금인 정조, 이산입니다. 같은 역할을 드라마 이산에서는 이서진이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준호가 맡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미지가 깔끔하면서도 살짝 예민한 부분이 있는 면이 닮은 것 같습니다. 

정조의 사랑, 의빈 성씨인 성덕임입니다. 드라마 이산에서는 한지민이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이세영이 맡고 있습니다. 둘 다 이미지가 참하고 순수한 것 같아요. 이산에서도 그렇고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도 그렇고 성덕임이 굉장히 활발하면서도 할 말을 잘 하는 캐릭터인데 당찬 모습이 참 어울립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궁에 갇혀 살아야하는 운명이지만 그 안에서도 선택을 내리며 살고싶다는 대사가 있었는데 그게 바로 성덕임이 어떤 인물인지를 잘 보여주는 말인 것 같아요.

정조를 다룰 때 절대 뺄 수 없는 것이 바로 조선의 21대 임금 영조입니다. 드라마 이산에서 이순재씨의 연기가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같은 역할을 이덕화씨가 연기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연기로 뵙는 것 같아서 좋습니다. 아들을 잃은 후 손자인 이산이 완벽하길 바라며 집착하는 모습이 초반부터 그려지고 있는데요. 점차 성장하는 이산과의 대립이 기대됩니다. 

정조의 책사이자 조력자인 홍국영입니다. 같은 역에 한상진씨와 강훈씨가 연기를 합니다. 드라마 이산에서보다 더 역할이 커진 것 같네요. 홍국영은 이산의 곁에서 보좌하며 도왔지만 결국에는 권력때문에 몰락하고 마는데요.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합니다. 

영조의 계비이자 노론 벽파의 수장인 정순왕후입니다. 드라마 이산에서는 김여진씨가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장희진씨가 맡았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아직 중전 김씨인데요 후에 정순왕후가 됩니다. 늘 침착하고 우아해서 온화해보이지만 자신의 것을 뺏기면 참지 않는 결단력 있는 여인입니다. 

이산의 고모이자 영조의 딸인 화완옹주 역에는 성현아씨와 서효림씨가 연기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양자를 왕위에 올리려는 야욕이 있는데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도 세자인 이산과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왕의 길을 걷게 될 이산이 마주할 장애물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원작 소설 및 웹툰

옷소매 붉은 끝동은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소설을 바탕으로 이미 카카오웹툰에서는 저번 달 부터 웹툰 연재를 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같은 내용을 소설, 드라마, 웹툰으로 비교해가면서 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은 MBC 금토드라마로 9시 50분에 방영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에서는 볼 수 없고 웨이브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달려요! 

반응형